본문 바로가기

Papyrus/Troubleshooting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라이브러리 다시 생성하기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의 라이브러리는 생각보다 쓸만하다. 그러나, 라이브러리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해당 미디어 파일들의 메타 정보가 제대로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음악 파일들이라면 아티스트, 앨범, 타이틀과 같은 태그 정보가 제대로 기록되어 있어야 해당 음악 파일들이 카테고리 별로 정확히 정렬된다.

특히, 라이브러리는 미디어 파일들의 메타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메타 정보를 수정하더라도 라이브러리에 제대로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라이브러리를 갱신하는 것은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며, 라이브러리를 다시 만드는 것이 더 빠를 때가 있다. 라이브러리를 다시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수행한다.


1. 미디어 플레이어를 종료하고, 제어판 - 관리 도구 - 서비스를 선택한다.

2. 여기서 Windows Media Player Network Sharing Service를 중지한다.




3. %USERPROFILE%\AppData\Local\Microsoft\Media Player 폴더로 이동한다.
여기서, CurrentDatabase_*.wmdb와 LocalMLS_*.wmdb 파일을 삭제한다.




4. 2에서 중단시켰던 Windows Media Player Network Sharing Service를 다시 시작한다.


이 과정을 모두 실행한 뒤,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를 다시 실행시키면 미디어 플레이어는 라이브러리를 다시 생성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