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yrus/Troubleshooting

윈도우7의 홈그룹 공유 폴더 갱신 문제

윈도우7의 홈그룹 네크워킹을 사용할 때, 공유 폴더가 제대로 갱신되지 않는 문제가 종종 발생한다. 이 버그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직도 명확하지 않으며, 항간에 알려진 방법도 모두 정확하게 동작하는 것은 아니다.

 

즉, 홈그룹에 연결된 컴퓨터들의 공유 폴더가 삭제되거나 위치가 이동했을 때, 탐색기에는 여전히 이들 공유 폴더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갱신할 방법이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주 원시적이지만 해당 홈그룹을 해제한뒤 홈그룹을 새로 만들고, 컴퓨터들을 새로 만든 홈그룹에 연결하면 된다. 알려진 다른 방법들은 언제나 제대로 동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홈그룹을 새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비슷한 문제로, 홈그룹에 연결된 컴퓨터의 공유 폴더가 공유를 중지한 뒤 폴더 아이콘에 자물쇠가 나타나고 지워지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이것은 접근 권한에 관련된 문제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유 폴더에 지정된 접근 권한을 모두 개방하거나 임의의 사용자에게 읽기 쓰기 권한을 주면 된다. 그러나, 이런 복잡한 방법보다 그냥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들고, 거기에 공유했던 폴더의 모든 내용을 이동시킨뒤 폴더 이름을 원래 공유했던 폴더 이름으로 바꾸는게 제일 간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