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개의 도서관 저작권 정책 (개정)

날개의 도서관 자료에 대한 저작권 정책은, 다음의 항목을 따릅니다.


1. 날개의 도서관 자료에 대한 저작권은, 기본적으로 블로그지기가 정한 특별한 저작권 표시가 없다면, 기본적으로 CCL(Creative Common License)을 따릅니다. CCL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www.creativecommons.or.kr/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2. CCL보다 우선하는 것은, 블로그지기가 제시한 저작권입니다. 깃털을 묘사한 다음 이미지는 블로그지기의 개별적인 저작권을 우선적으로 행사하겠다는 뜻입니다. 이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이미지를 가진 자료는, 블로그지기가 이 이미지를 통해 밝힌 권한이 CCL과 같은 저작권보다 우선적으로 적용되며, 자료의 사용을 원한다면 블로그지기의 허가가 있어야 합니다. 이 이미지는 그 외에도 문서에서 개별 공지, 인용, 코멘트와 같은 특별한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것 역시 어떤 외부의 조항보다 우선적인 권한을 가집니다.

3. 이 공지 이후로, 블로그에 존재하는 자료들은 모두 이 정책을 따릅니다. 만약 CCL 표기가 없거나, 블로그지기의 특별 인용 부호가 없는 자료는 정책을 적용하는 과정 중에 있는 자료들이며, 외부 링크, 전체 복사와 같은 무단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4. 예외적으로, 각 카테고리의 공지에 일률적으로 어떤 라이센스가 적용되는지 기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문서에 특별한 라이센스가 없더라도 일괄적인 카테고리별 라이센스의 적용을 받습니다. 그러나, 카테고리별 라이센스가 있더라도 조항 2는 이것보다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5. Reference / Quotes From / Copy From은 자료의 출처를 명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Reference는 자료를 참고하여 완전히 새로운 저작물을 생성했을 경우 사용되며, Quotes From은 몇 줄 내외의, 자료의 단순한 인용일 경우 명시합니다. Copy From은 자료에서 특정 범위의 글을 완전히 가져왔을 때 붙이는데, 그 범위는 현행 저작권법의 허용 범위 이내로 제한됩니다. 이런 참조 형식을 택한 것은, 날개의 도서관 자료들이 논문과 같은 것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엄밀한 형식을 따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6. 과거의 자료들 중, 항목 5와 맞지 않는 자료들이 있는데, 라이센스 표기가 없다면 아직 완전하게 수정되지 못한 자료들입니다. 이들 자료는 외부로 복사, 링크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서 벌어지는 모든 법적인 문제에 대해서 블로그지기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7. 이 정책은 과거의 모든 저작권 정책을 대신합니다. 단, 과거 저작권 정책에서 5, 6, 7번에 명시된 조항은 아직 유효합니다.

8. 이 저작권 정책은 새로운 저작권 정책이 이를 대신하기 전까지 유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