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brary/Digital Signal Processing

신호의 페이저 합

만약, 주파수가 같고 위상만 다른 신호들이 있다면, 이들의 합은 놀랍게도 같은 주파수와 다른 위상 값만 가지는 하나의 코사인 함수로 표현할 수 있다. 즉,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전통적인 삼각 함수의 공식을 사용하여 이것을 증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코사인의 합은 다음과 같이 전개할 수 있다.
 


이 정리를 사용하여 각 코사인 신호의 합을 전개하면 다음과 같다. 그리고 각 항의 공통 인자를 빼내어 묶으면, 우측의 식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으로 코사인 신호의 합을 나타내는 것은 너무 복잡하다. 따라서, 좀 더 간단한 표현이 필요한데, 복소 지수 표현을 사용하면 좀 더 간단하게 이것을 증명할 수 있다. 즉, 어떤 정현파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이것을 사용하여 코사인 신호의 합을 다시 정리하면,
 










이와 같이 간단하게 증명할 수 있다. 복소 지수의 몇 가지 성질을 이용하면 어떤 코사인 신호라도 쉽게 합, 곱을 이와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간단하게 신호의 스펙트럼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Reference
James H. McClenna, Ronald W. Schafer, Mark A. Yoder, Signal Processing First, Pearson Education, Inc, 2003
김인택, 김우식, 한승수, 서덕영 공역, Hello! 신호처리, 홍릉과학출판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