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brary/Bioinformatics

Protein Structure 3

단백질(protein)은 아미노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아미노산의 개수와 늘어뜨려진 순서에 따라서도 그 종류가 달라진다.

단백질은 둥근 공 모양이나 긴 섬유 모양, 또는 코일이나 열쇠 꾸러미 모양을 이루면서 활성을 가진다. 단백질의 구조는 1차, 2차, 3차, 4차 구조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1차, 2차와 같은 용어는 단순히 평면상에 단백질을 표현할 수 있다거나 하는 의미가 아니다. 최근에는 3차, 4차 구조와 같은 용어보다 단백질의 상호작용이란 말을 더 자주 사용한다.

1차 구조 : 기본적인 결합으로, 안정된 결합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미노산들이 결합할 때 유전자에 들어 있는 DNA의 정보 지배하에 있기 때문에 각각의 단백질은 자신만이 갖는 고유의 아미노산 배열을 갖게 된다.

2차 구조 : 폴리펩티드(polypeptide) 사슬이 수소(hydrogen)로 결합되어 나선 구조나 병풍 구조를 형성한다. 그리고, 2차 구조는 사슬이 완전히 확장되어 있기 때문에 결합이 끊어지지 않고는 늘어날 수 없다.

3차 구조 : 마이오글로빈(myoglobin)과 같은 경우, 153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끝이 심하게 구부러진 모양으로 마치 공처럼 생겼다.




4차 구조 : 헤모글로빈(hemoglobin)과 같은 경우, 4개의 사슬이 모여 하나의 단백질 분자를 구성하고, 산소와 결합하는 공 모양의 단백질이다. 헤모글로빈은 혈액 내에 있는데, 이 단백질이 붉기 때문에 혈액이 붉게 보인다.




Reference
최미다, 멀더가 들려주는 단백질 이야기, 자음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