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쓰는 무료 메일 서비스 중 가장 괜찮고, 널리 알려진 것을 꼽으라면 단연 GMail이다. 사실, GMail은 이런저런 자잘한 문제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쓸만한 메일 서비스로 꼽는 이유는, 무엇보다 POP3를 지원하고, 각종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잘 지원하기 때문이다. 특히, 썬더버드에서는 아예 GMail 계정 마법사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이메일 서비스 업체들의 POP3 지원은 유료 / 무료 여부에 따라 차별적인데, 많은 경우 받는 것에 대해서만 POP3 서비스가 지원된다. 다음 한메일 Express도 무료 POP3 지원을 잘 해주지만, 각 메일 클라이언트에서의 지원 정도(물론 기껏해야 셋업 과정의 불편함이지만)와 개인 정보 보호 수준에 비추어볼 때 GMail에 미치지 못한다.
그리고, GMail의 서비스는 다른 구글 서비스와 연동될 수 있는데, 이것도 장점이 된다. 국내 이메일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요구하는 이런저런 다른 ActiveX 컨트롤이나, 기타 잡스러운 프로그램들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가진다고 하더라도, 이왕 설치하는거라면 어디서나 널리 쓰일 수 있는 것을 설치하는게 훨씬 낫다. 물론, 그렇다고 GMail을 사용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는 전혀 없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인데, 무엇보다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귀찮은 '회원 가입', 즉 주민등록번호 넣고 신상 정보를 적어야 할 필요가 전혀 없다. 또, 스팸이 그야말로 비오듯 쏟아지는 Windows Live Mail에 비해 스팸이 덜 날아오는 편이다.
요즘처럼 쓸만한 POP3 서비스는 대부분 유료인 처지에서, GMail의 자잘한 문제점은 그냥 넘어가도 좋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