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식품에서 발견되고 우리 몸에서 영양소로 이용되는 아미노산은 22종 가량 된다. 단백질의 크기와 하는 일에 따라서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종류와 그 수가 각기 다르다. 즉, 단백질을 이루는 기본 단위인 아미노산이 수백, 수천 개가 결합하여 독특한 단백질 구조를 만든다. 각기 다른 이름의 아미노산들이 어떻게 배열되었느냐, 몇 개로 합쳐져 있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단백질이 된다.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미노산들의 결합이 필요한데, 이때 아미노산의 결합을 펩타이드 결합이라 하고, 많은 아미노산들이 연결된 상태를 폴리펩타이드라 한다. 아미노산들은 펩타이드 결합에 의해 커다란 단백질을 만들며, 이것을 단백질 합성이라 한다. 단백질 합성은 필요한 모든 아미노산이 같이 있을 때 일어나며, 단백질 합성은 세포의 소포체에 붙어 있는 많은 리보솜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리보솜은 세포 내에 있는 RNA의 약 80%를 가지고 있다.
단백질 합성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핵에 항상 존재하는 DNA는 고유의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고, 이 유전 정보에 의해 DNA는 핵 내에서 mRNA에 유전 정보를 전달한다.
2. mRNA는 핵을 떠나 소포체를 통해 리보솜에 이동하여 단백질을 합성하는 틀을 만든다. 이미 활성화된 아미노산들이 아미노산들 고유의 t-RNA와 결합하여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위치에 나열된다. 활성화된 아미노산과 결합한 tRNA는 이미 형성된 리보솜의 틀에 놓인 mRNA에 그들의 아미노산을 자기 위치에 맞는 장소로 순서에 맞게 계속 운반한다.
3. 활성화된 아미노산이 펩타이드 결합으로 연결되어 자기 고유의 유전 정보를 DNA에서 받아 폴리펩타이드를 형성한다.
4. 새로이 형성된 폴리펩타이드는 리보솜에서 분리되고 tRNA는 mRNA 틀에서 방출되어 새로운 단백질을 합성할 준비를 한다.
Reference
최미다, 멀더가 들려주는 단백질 이야기, 자음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