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yrus/Troubleshooting

윈도우 8.1 업그레이드 후 필요한 정리 작업

윈도우 8.1이 공식적으로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릴리즈 되었다. 버전은 8.1이지만, 윈도우 8.1은 윈도우 3.1과 같이 윈도우 8과 완전히 독립적인 제품은 아니며, 서비스팩과 다를 바 없다. 윈도우 8.1은 소매점에서 구입 가능하지만, 윈도우 8 사용자들은 과거처럼 DVD 매체를 통해 클린 설치를 할 수 없으며,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서만 설치할 수 있다.

 

이 정책은 대다수 사용자들에게 반감을 살 수 있는데, 윈도우를 업그레이드 설치하는 것은 설치 파티션에 Windows.old와 같은 쓰레기 폴더들을 다량으로 남기기 때문이다. 많은 사용자들이 iso 이미지를 통한 클린 설치를 선호할텐데, 현재로서는 윈도우 8 사용자에게 윈도우 8.1 iso 이미지는 제공되지 않는다. 윈도우 8.1 라이센스와 윈도우 8 라이센스는 별개로 발급되기 때문에, 윈도우 8 사용자들에게 DVD 매체를 제공한다면 새로운 윈도우 8.1 라이센스를 발급하는 형식이 되기 때문이다. MSDN 구독자라면 iso 이미지를 구할 수 있지만, 윈도우 8 사용자는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윈도우 8.1을 적용하는 방법 밖에 없다.

 

그러나,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윈도우 8.1을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개선된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다. 먼저, 윈도우 8.1을 설치하면 Windows 폴더 외에 Windows.old 폴더가 생성되는데, 이 폴더는 디스크 정리 - 시스템 파일 삭제 - 이전에 설치된 윈도우 폴더를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실행하면 Windows.old 폴더의 대부분의 파일은 삭제되며, 이후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면 된다.

 

시스템에 따라서는 C:\Recovery 폴더가 새롭게 생겨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Windows Recovery Environment(WinRE) 모듈이 사용하는 폴더이다. 사실, 이 폴더는 숨김(hidden) 속성이 적용되어 있을 뿐 윈도우 비스타부터 존재했으며, 윈도우 설치 도중 WinRE가 활성화 된다면 이 폴더를 볼 수 있다. C:\Recovery 폴더를 삭제하더라도 WinRE를 수동으로 재설정할 수 있고, WinRE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당장은 문제가 없지만, 시스템 폴더이므로 삭제하지 않기를 권한다. 윈도우 8.1을 클린 설치하거나, WinRE를 활성화하지 않았다면,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이 폴더는 나타나지 않는다.

 

 


Reference

http://windows.microsoft.com/en-us/windows-8/how-remove-windows-old-f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