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brary/Database

Introduction to SQL

SQL(Structured Query Language)는, 다른 DB 모델과 비교해서, RDBMS 모델이 가지는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다. DDL(Data Definition Language)은 Create, Drop과 같은 범주의 명령을 말하며, SQL의 이 부분은 테이블의 생성, 수정, 삭제를 지원한다. 무결성 제약조건은 테이블이 생성될 때, 혹은 나중에 테이블에 대해 정의될 수 있다.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은 사용자의 테이블에 대한 질의, 행의 삽입, 삭제, 수정하는 행위 따위를 의미한다.

Basic SQL 형태는 다음과 같은 형태이다.

SELECT [distinct] select-list, from from-list, where qualification

모든 질의는 결과에 유지되는 열을 표시하는 하나의 select 절과, 테이블의 cross-product를 표시하는 하나의 from 절을 가져야 한다. 선택적인 where 절은 from 절에서 언급된 테이블에 대한 선택조건을 표시한다. distinct를 생략하면 중복된 레코드에 대한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distinct를 넣어주면 중복된 자료를 하나만 표시하게 된다.

SQL에서 문자열은 similar, like와 같은 정규표현과 유사한 패턴인식 기법을 지원한다. 또, as, = 연산자는 임시변수처럼 연산의 결과를 저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