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동안 무료 가상 광학 드라이브의 대명사였던 데몬 툴즈(DAEMON Tools)가 드디어 완전히 유료로 전환했다. 데몬 툴즈 라이트 버전은 개인이 사용할 때는 무료로 설치할 수 있었지만, 4.45.1 버전부터는 사용 기간이 제한되는 평가판으로 제공된다.
다음 윈도우즈 8에서는 탐색기에서 iso 이미지 파일을 직접 마운트 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고, 광학 매체의 사용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라 가상 드라이브 소프트웨어의 가치 역시 하락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데몬의 장점이 발휘되는 프로텍트 레이어 에뮬레이션은 근래 들어 쓸 일이 거의 없다. 광학 매체 프로텍트를 주로 사용하는 것은 아무래도 게임인데, 사용자들의 구입 패턴이 스팀과 같은 온라인 다운로드로 바뀌고 있으며, 매체 자체에 프로텍트를 적용하는 것보다 온라인 인증 방식으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이다.
어차피 데몬 툴즈 라이트 버전에서 제공되는 프로텍트 레이어 에뮬레이션 기능은 제한적이고, 윈도우즈 8에서 iso 마운트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이 데몬 툴즈를 사용할 시간은 많이 남지 않은 듯 하다. 데몬 툴즈 라이트 4.41.3 버전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마지막 버전이며, 이것으로 만족하는 사람은 4.45.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다른 무료 가상 광학 드라이브 소프트웨어를 원한다면, CloneCD로 유명한 SlySoft에서 제공하는 Virtual CloneDrive도 괜찮은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