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yrus/Troubleshooting

Prodigy 7.1 LT QMSS Setup

프로디지 7.1 LT의 QMSS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스피커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QMSS는 QSound의 멀티 채널 기술로, 2 채널 음원을 멀티 채널로 출력하여 공간감을 만드는 기술이다. 프로디지는 스피커가 멀티 채널로 구성되어 있고, QSound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2 채널 음원에 대해서 자동으로 QMSS가 적용된다. 윈도우 제어판의 스피커 구성을 4 채널 이상의 멀티 채널로 설정했고, QSound를 활성화했음에도 QMSS 대신 QXpander가 활성화 된다면, 프로디지의 스피커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즉, 프런트 스피커는 제대로 출력되지만 우퍼, 센터, 리어 스피커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해보기 바란다.


1. 먼저, 프로디지 컨트롤 패널을 열어서 Factory Default로 셋팅한다.
2. 제어판을 열고, 사운드 / 소리 관련 설정을 열어서 기본 소리 재생 장치로 'Prodigy 7.1 LT'를 선택한다.
3. 제어판의 스피커를 4 채널 이상의 멀티 채널로 변경한다.
4. 프로디지 컨트롤 패널의 스피커 탭을 선택하고, 4 채널 이상의 멀티 채널을 선택한다.
5. 프로디지 컨트롤 패널의 3D effect를 활성화하고, 스피커 탭을 선택하여 모든 채널의 스피커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다.

6. 만약, 채널별 음 분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4번까지 진행한 뒤 재부팅하고 다시 확인해본다.
7. 2채널 음원을 재생해보고, QSound 탭의 QMSS가 제대로 활성화되는지 확인한다.




QVE 96-24가 프로디지의 QSound 대응 드라이버이긴 하지만, QMSS 설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기본 소리 재생 디바이스를 Prodigy 7.1 LT로 설정하고 위의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2번 과정). QVE 96-24 드라이버와 Prodigy 7.1 LT 드라이버는 의존성 관계가 있는 것 같다. QMSS 설정이 된 후에는, 드라이버가 QVE 96-24인지 Prodigy 7.1 LT인지 여부에 상관없이 모두 잘 적용된다.


꽤 오래 전에, 야마하 칩셋을 사용한 SoundTrack XG가 Windows 9x 시절에는 가장 쓸만했던 보급형 사운드 카드였다면, XP 시절에는 마야나 프로디지가 딱 그런 위치인 것 같다. 물론, 사운드트랙과 오디오트랙은 이름만 비슷할 뿐, 서로 아무런 관계가 없다. 다음 세대의 윈도우에서 불안정한 드라이버 지원 때문에 제품의 성능을 모두 사용할 수 없어서, 사용자들의 이탈을 막을 수 없었다는 것도 서로 닮은 꼴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