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yrus/Dizzy Report

레지스트리 청소는 어느 정도의 효과를 가져오는가?

레지스트리 최적화에 관한 이야기는 항상 논란이 된다. 많은 레지스트리 클린업 프로그램들이 존재하며, 또 그런 레지스트리 클린업 프로그램들이 성능의 향상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과연 그러한가? 레지스트리를 정리함으로써 얻는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하면, 레지스트리를 청소함으로서 얻는 성능상의 이점은, 존재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레지스트리가 커지면 커질수록 레지스트리 굼벵이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지만 이것은 실제와 다른 이야기이며, 레지스트리 안에서의 검색 작업은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한다. 또 레지스트리 안에서의 탐색은 선형 탐색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키가 늘어날수록 눈에 띄게 검색 속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레지스트리 청소의 이득을 볼 수 있는 경우는 프로그램이 언인스톨되었을 때 자신이 사용한 키를 제대로 삭제하지 않는 경우인데, 사실 인스톨 / 언인스톨 과정을 제대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레지스트리 클린업 프로그램들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 즉,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어떻게 레지스트리를 다루는가에 성능 조건이 달려 있는 것이지, 레지스트리가 사용자가 느끼기에 깨끗하다고 해서 체감할만한 성능상의 이득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가 이미 적절한 수준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통제하고 있는 경우라면 레지스트리를 청소함으로써 얻는 이득은 거의 없으며, 시스템이 느려졌다고 생각되면 시스템에서 다른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지점을 찾아 그것을 개선하는게 훨씬 더 도움이 된다. 즉, 레지스트리 청소를 하는 것보다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는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말이다. 물론 분명히 시스템을 오래 사용하면 존재하지 않는 DLL, 유효하지 않은 타입 라이브러리 따위에 대한 잘못된 레지스트리 키는 발생하며, 결과적으로 레지스트리를 늘어나게 하기 때문에 이들 키에 대한 적절한 관리는 레지스트리를 읽고 쓰는데 도움이 되겠지만, 레지스트리 키에 접근하는 것은 거의 한 순간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이런 작업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효과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즉, 레지스트리 청소로 인한 성능 향상 여부는 전적으로 레지스트리를 참조하는 프로그램들이 어떻게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그럼에도 레지스트리를 청소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있을텐데, 그럴 경우 CCleaner와 같은 괜찮은 튜닝 프로그램들이 존재하니 이것을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다. 이런 레지스트리 클린업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때는 레지스트리가 망가졌을 때를 항상 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