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brary/Computer Network

Repeater, Bridge, and Router

이더넷의 데이터 전송 방식은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 Collision Detection)이다. 데이터를 A에서 Z까지 보낸다면, 같은 네트워크에 물려 있는 모든 기계들이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 데이터의 송수신 과정에서 서로 충돌하면, 이더넷은 데이터 송수신을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하게 된다. 대기 시간은 무작위로 결정된다.


리피터(Repeater)는 신호를 복원, 증폭하는 역할을 한다. 리피터는 신호를 다시 보내주는 역할 할 뿐이며, 신호를 필터링하지 않는다. 즉, 리피터는 신호가 들어왔을 때, 이것을 버려야 할지, 어디로 가야할지 따위를 결정하지 않는다.

브릿지(Bridge)는 신호를 필터링할 수 있다. 브릿지는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저수준의 라우터로 생각할 수 있다. 브릿지는 전송하는 프레임들 내의 고수준의 프로토콜에 대해 알지 못한다. 이것은, 브릿지가 각기 다른 프로토콜과 동시에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브릿지는 또, NetBEUI처럼 경로 결정이 불가능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분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도 있다.

브릿지는 라우터보다 제어하기가 어려운데, 그것은 브릿지가 단지 MAC 주소와 함께 작업할 물리적인 토플로지만 가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브릿지는 작고, 간단한 네트워크에 적합하다.

라우터(Router)는 네트웍 계층에서 동작한다. 이것은 브릿지가 단지 데이터링크 계층의 프로토콜에게 연결할 수 있다는 것과 대비된다. 라우터는 이 문제에 있어서 브릿지보다 더 낫다. 라우터가 호스트들이 같은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면 서로 다른 네트워크도 연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