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yrus/Dizzy Report

썬더버드 계정 순서 정렬 : Folderpane Tools

파이어폭스(Firefox)와 썬더버드(Thunderbird)가 경쟁 프로그램보다 우월한 점을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무엇보다도 크로스 플랫폼으로 지원되는 확장(extensions)을 꼽을 것이다. 브라우저와 메일 클라이언트 본래의 기능은 조금 부족할지 몰라도, 재미있는 확장들이 이런 부족함을 충분히 메워준다.

사소한 것에도 신경이 쓰이는 사람들이라면, 썬더버드가 등록된 계정들을 정렬할 수 없다는 것에 큰 불만을 가졌을 것이다. 당연히, 이 문제를 해결하는 확장 기능이 존재하는데, 지금 소개할 Folderpane Tools이 그것이다. Folderpane Tools는 http://www.chuonthis.com/extensions/folderpane.php에서 배포하고 있다. 매우 요긴한 기능이라 왜 썬더버드에서 아직까지 지원하지 않고 있는지 의문이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시작할 때 선택된 디폴트 계정을 디스플레이 탭으로 나타낼 것인지를 결정하는 메뉴와, 계정 순서를 수동으로 정렬하는 UI가 전부이다. 계정을 자동으로 정렬해주는 기능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등록된 계정이 많지 않다면 큰 문제는 아니다. 계정을 정렬하려면 원하는 계정을 선택하고, Move Up과 Move Down을 사용하여 원하는 위치에 두면 된다. Set as default는 어떤 계정을 디폴트로 선택할지 결정한다.




디폴트로 선택된 계정은 정렬 항목에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라. 정렬을 끝내고 썬더버드를 다시 시작하면, 계정들이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