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yrus/Troubleshooting

썬더버드 편지함 이름 문제

썬더버드(Thunderbird) 3에서는 새롭게 통합 폴더라는 개념을 선보였다. 그런데, 한글판 썬더버드에서는 이것과 관련된 약간의 문제가 있다. 즉, 썬더버드에 이런 저런 계정을 등록하고 지우고 하다보면 썬더버드에 의해 기본적으로 등록되는 편지함들의 이름이 영문 그대로 출력되는 경우가 있다. 이 문제는 썬더버드를 완전히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더라도 발생하는 문제라서 원인이 무엇인지 추측하기 어렵다. 썬더버드는 Inbox, Sent, Draft, Trash와 같은 폴더 이름을 지역화된 리소스를 거쳐 출력하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듯 하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썬더버드를 종료하고, 썬더버드의 프로필 정보를 저장한 폴더로 이동한다. 프로필을 저장한 디렉토리는 운영체제에 따라 다른데, http://kb.mozillazine.org/Profile_folder_-_Thunderbird를 참고하라.

2. 여기서 'smart mailbox'라는 서브 폴더를 찾을 수 있다. 이 폴더는 sent, draft, inbox, trash와 같은 편지함들을 보관하고 있다. 여기서 잘못 표기된 편지함들의 인덱싱 파일들을 삭제한다. 받은 편지함이 Inbox로 나타난다면 inbox.msf를 삭제하고, 지운 편지함이 잘못 나타났다면 trash.msf를 삭제한다. *.msf 파일은 편지함에 저장된 편지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인덱싱 정보를 가지고 있다.

3. 인덱싱 파일들을 삭제한 뒤 썬더버드를 다시 실행시켜보면 각 편지함들이 제대로 지역화되어 출력될 것이다.


확장자가 존재하지 않는 파일은 실제로 편지가 저장되어 있는 편지함이므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지워서는 안된다. 썬더버드는 시작할 때 해당 편지함에 대한 *.msf 파일이 없다면 새롭게 해당 편지함에 대한 인덱싱 파일을 만든다. 이 때 지역화 정보를 참고하여 인덱싱 파일을 생성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편지함 이름이 출력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