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yrus/Troubleshooting

Outlook Connector 14.0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개인용 메일 클라이언트는 아웃룩(Outlook)과 Windows Live Mail Desktop(WLMD)이다. WLDM는 아웃룩을 경량화한 것이며, 그 이름처럼 윈도우 라이브 메일(Windows Live Mail) 서비스에 좀 더 특화되어 있다.

아웃룩은 WLMD이나 모질라 썬더버드(Mozilla Thunderbird)와 같은 다른 메일 클라이언트와 비교해볼 때 매우 느린 편에 속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웃룩은 기업 사용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데, 이것은 아웃룩이 그 특성상 기업 사용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할만한 일정, 작업, 연락처 관리 기능이 막강하기 때문이다. WLMD, 썬더버드도 이런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개인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라 아웃룩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컨셉이 다르다.

WLMD이 아웃룩에 비해 윈도우 라이브 서비스에 좀 더 친화적이라는 장점을 가진다. 아웃룩이나 WLMD이나 외부 메일을 관리하는데 불편함은 없지만, WLMD 쪽이 라이브 메일을 다루는데 더 편리하다. 아웃룩은 아웃룩 커넥터(Outlook Connector)를 설치해줘야 라이브 메일에 접근할 수 있다. 썬더버드는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고, 개인 사용 편의성이나 가볍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라이브 메일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사용하기 힘들다. 라이브 메일 서비스를 지원하는 확장 플러그인이 제때 업데이트되지 않아 메일을 제대로 가져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얼마전에 라이브 서비스가 업그레이드되어 기존의 아웃룩 커넥터 12.1로는 더 이상 아웃룩에서 라이브 메일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게 되었다. 특히, 아웃룩 커넥터 업데이트는 윈도우 업데이트에도 나타나지 않고, 아웃룩에서 제공하는 업그레이드도 동작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아웃룩 사용자들의 불평이 쏟아지고 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직접 아웃룩 커넥터 14.0을 설치해야 한다. 아웃룩 커넥터 14.0를 다운 받을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로의 링크는 다음과 같다 :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displaylang=en&FamilyID=39db2b89-af2e-41f9-a175-f93e1377959f

적용 가능한 제품 목록을 잘 살펴보고, 만약 자신이 Office 2010 64비트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64비트 버전을 다운 받기 바란다.




* 덧글, 2010.7.27 : 윈도우 라이브 메일은 현재 완전하게 POP3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 이상 썬더버드에서 라이브 메일을 가져오기 위해 확장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제는 썬더버드에서 일반적인 POP3 설정으로 라이브 메일을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