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yrus/Dizzy Report

썬더버드 메일을 아웃룩에서 읽고 싶다면

썬더버드를 메일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다가 다른 메일 클라이언트로 이동하려고 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썬더버드는 메일을 export 해주는 기능이 없다는 것이다. 아웃룩과 같은 메일 클라이언트에서 메일을 import 하는 기능은 있지만, 반대로 메일을 export 하는 기능은 없으며, 아웃룩에서도 썬더버드의 메일을 긁어오는 기능은 없다. 그렇지만, 썬더버드는 메일을 mbox라는 일반적인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해결 방법은 없진 않다.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면, 썬더버드에서 아웃룩으로 메일을 옮길 수 있다. 이렇게 변환된 메일은 Windows Live Mail Desktop 역시 읽을 수 있다.


1. 먼저, 로컬 시스템에 보관되어 있는 썬더버드 메일들을 폴더를 포함하여 원하는 폴더로 복사한다.

2. IMAPSize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셋업 프로그램과 zip으로 간단히 배포되는 버전이 있으니 원하는 것을 설치한다.

3. IMAPSize를 실행하고, Tools 메뉴에서 mbox2eml 옵션을 선택하여 아까 복사해둔 폴더를 지정하고 변환한다. .eml 파일들이 저장되는 폴더도 지정해야 한다.

4. 변환이 끝났다면 아웃룩이나 Windows Live Mail Desktop을 실행한 뒤, 원하는 메일 박스에 탐색기에서 .eml 파일들을 Drag & Drop 한다.


약간 귀찮은 방법이고, 때때로 변환이 안되는 파일들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잘 동작한다. IMAPSize 프로그램의 사이트는 여기를 참조하도록. http://www.broobles.com/imapsize/